ASSITEJ 한국본부

홈 > 아시테지소개 > ASSITEJ 한국본부
 

아시테지 한국본부

아시테지 로고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연극을 발전시키고, 아동청소년 극단의 교육과 지도에 힘쓰며, 국제교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1982년에 설립 되었습니다.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150여 아동청소년 연극 전문 극단, 극작가, 평론가, 기획가, 연구자 등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테지 한국본부의 사업은 문화관광부, 서울특별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기금과 회원들의 연회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에서 개최된 제13차 아시테지 세계총회에서 김우옥 전 이사장이 세계본부 부회장으로 선출됨으로써 유럽 중심의 기존 아시테지 활동을 아시아를 포함한 전세계로 넓히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제14차 아시테지 총회 및 공연예술축제를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2002년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는데 많은 회원국의 지지를 이끌어 냈으며, 인상적인 작품선정과 프로그램, 조직적인 축제운영, 행사요원들의 친절로 역대 최고 총회 중의 하나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한국 어린이 연극의 획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1992년부터 '서울어린이연극상'을 제정 시행하고 있으며, 1993년부터는'서울어린이연극상'을 단순한 시상제도로 끝내지 않고 우수작으로 선정된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아 연례적으로 '서울어린이연극제'를 개최하였습니다. 1995년부터는 해외 우수아동극을 초청하여 국제공연예술제로 면모를 갖추었으며, 1997년 '서울국제어린이공연예술제', 2001년 '서울아동청소년공연예술축제'로 발전 되어 나아갔습니다.

15회째를 맞이한 2007년 서울아동청소년 공연예술축제는 '아시테지 페스티벌 AssiFe 2007'라는 새로운 명칭을 채택 함으로써 명실공히 아시테지 한국본부를 대표하는 핵심사업으로 부각시켜 지역축제와의 연계 및 겨울축제 개최의 효율성을 꾀하고자 합니다.

그 밖에도 아시테지 한국본부는 '아시테지 겨울축제' , '아시테지 연극상', '소외지역 아동극 순회공연' , '정기 심포지엄' , '연극과 교육 발행', '아동청소년 극단 워크숍' , '청소년연극교실' 과 같은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화와 예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고, 그들에게 폭 넓고 질 높은 문화 예술 체험의 기회를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