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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차 아시테지 세계총회 및 축제, 폴란드 2014> 안내
■개요
-기간: 2014년 5월 23일~31일 -장소: 폴란드 바르샤바 PKIN Palace (Palace of Culture and Science) -목적: 2011년 덴마크 스웨덴 총회 이후 지난 3년간 활동 평가 및 지속사업 기획 -주제: Facing the Audience (가제: 관객은 누구인가?)—변화하는 아동청소년연극 관객성향을 이해하고, 그 변화에 어떻게 따라가고, 반응해야 할지에 대하여 -특별 포커스: 3가지 주제 (1) 아동극 (2) 청소년극 (3) 특수(포괄)극 (사회적으로 배타적인 그룹이 광범위한 관객층을 위해 만든 연극)
■축제 -기간: 2014년 5월23일~31일 -기존 Korczka축제의 특별 으로 진행 -목적: 우수 작품의 국제교류/ 아동청소년 대상 작품의 질적 향상 도모/ 참신하고 틀에 박히지 않은 공연양식 탐구를 위한 촉매제 역할/ 아동청소년연극과 매스 미디어와의 협업을 통한 최근 성과 고취/ 예술가, 연극평론가, 어린이 관객, 교육자 간의 아이디어, 경험, 의견 교환을 위한 포럼 제공. -공연관람 등록은 3월3일부터 31일까지.
<국제 섹션> -2008년 1월1일~2013년 3월4일 초연된 작품 -관객참여형 인터랙티브 공연 -축제의 주제인 ““Facing the Audiences”” 고려한 작품 -어린이 관한 작품은 지양하고, 어린이를 위한 작품 -총 27편 (오스트리아, 체코, 덴마크, 프랑스, 네덜란드, 이스라엘, 일본, 캐나다, 멕시코, 독일, 노르웨이, 러시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헝가리, 영국, 이탈리아) *작품별 세부사항은 세계본부 및 축제 홈페이지 (영문: 상세한 문의사항은 사무국으로 연락바람).
<폴란드 섹션> -위와 동일하며 -특정 연령층을 겨냥한 아동청소년 작품 -아시테지 폴란드 본부가 수여하는 ‘우수예술작’ 수상작 8편 포함 총 18편 *작품별 세부사항은 아시테지 세계본부 홈페이지 확인 www.assitej-international.org (상세한 문의사항은 사무국으로 연락바람) <축제 조직> -축제감독: Grazyna Karwowska-Winiarek -예술감독: Wojciech Stefaniak -명예감독: Prof. Maciej Wojtyszko
■심포지엄 및 세미나
<폴란드 아동청소년 연극> 5월29일 2:15pm~3:45pm -20세기의 폴란드 아동청소년 연극: 일러스트레이션 곁들인 강연 (30분; 강사 Marzena Wiśniewska) -폴란드의 인형극: 일러스트레이션을 곁들인 강연 (20분; 강사 Dr. Marek Waszkiel) -현대 폴란드 아동청소년연극의 드라마 (강사 Dr. Halina Waszkiel)
<폴란드 극작 및 번역 심포지엄> 5월29~30 11am~3pm -강사: Suzanne Lebeau, Henning Fangauf, Stefan Fischer-Fels, Steve Ball, Carl Miller, Evan Placey 외 ‘수잔 르보’는 세계적인 아동청소년 극작가로서 27편의 오리지널 희곡, 3편의 각색, 다수의 번역 작품을 자랑한다. 그녀의 작품은 전 세계에서 140 개 이상 공연되는 등 퀘벡 출신 작가의 작품 중 가장 자주 무대화 되고 있다. 또한, 20개 국어로 번역되었다.
-주제: TYA와 현대 어린이의 지각 -진행: 기조연설, 본회의 발제, 소그룹 세미나로 구성 -기조발제: Erika Hughes(아리조나 주립대학교) -본회의 발제: Geesche Wartemann(힐데스하임대학교), 최영애(한예종), Jackie Chan(신경과학아트센터), Manon van de Water(위스콘신 대학교)
<신진 극작가 국제 심포지엄> 5월29일 1pm~3pm -주제: “컨템포퍼리 극작은 아동청소년연극을 위한 원동력인가?” -발제: Kim Peter Kovac, Henning Fangauf
<그로토우스키와 그 이후?> 5월29일 4pm~ Dariusz Kosinski 박사 등 그로토우스키 전문가 5명의 “그로토우스키 극단의 혁명” “그로토우스키 작품 속의 어린이 영감 및 극 요소” “도르만-칸토-그로토우스키 The Child” 등에 관한 강연과 질의 응답.
<미운 오리새끼 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 폴란드의 “배우와 인형극단”이 수행한 <미운 오리새끼> 교육 프로젝트 발표로서 Walbrzych 지역의 어린이, 청년, 부모들이 함께 참여한다. 아동청소년의 창조적 행위를 고무하고 숨겨진 재능과 능력을 발굴하고, 자존감과 사회적 의식을 촉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심리학자와 교육전문가의 자문을 받아가면서 연기, 뮤지컬(랩과 비트만들기), 디자인, 그래피티 등을 발전시키기 위한 인터랙티브 수업 형태로 진행됐다. 결과물은 연극 형태로 일반 관객 대상으로 공연된다.
■워크숍
<예술전공생과 현장 연극인을 위한 비주얼 연극 워크숍> -제목: 행동이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강사: Tristan Jacobs (남아공 케이프타운 신진 극작가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일러스트레이션을 대사 없는 연극을 위한 스토리텔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자크 르 콕과 기타 비주얼을 추구하는 연극인들의 훈련방식에 영감을 받은 워크숍이다. 비주얼 시어터를 소통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젊은 연기자들을 소개하는 2개의 워크숍과 연계되어 대사에 의존하기 보다는 의미와 텍스트를 창조하기 위한 이미지와 신체에 초점을 맞춘다. 텍스트 쓰기. 드라마 구조: 20명 제한. Wojtyszko교수가 제시한 기본 드라마 구조를 갖고 제시된 내레이션 모델을 바탕으로 20개의 짧은 스토리를 만들어본다. <글로벌 맥락으로서의 스토리> -강사: S. Lebeau -대상: 전문 작가 및 아동극 만드는 사람 수잔 르보는 1975년 Gervais Graudreault와 Le Carrousel 극단 설립. 세계적인 아동청소년 극작가로서 27편의 오리지널 희곡, 3편의 각색, 다수의 번역 작품을 자랑한다. 그녀의 작품은 전 세계에서 140 개 이상 공연되는 등 퀘벡 출신으로 가장 자주 무대화 되고 있다. 또한, 20개 국어로 번역되었다. 아동청소년연극에 대한 지대한 공로로 2009년 Governor General’s Literary Award for Drama, 2007년 코메디 프랑세즈에 의해 공연된
■세계적 명성의 유수 아동청소년연극 지도자 워크숍
노르웨이와 영국의 연극인으로 구성된 극단으로 청소년관객에 대한 혁신적 접근법으로 정평. 유머뿐 아니라 심오한 의미로 가득 찬 작품들을 제작해왔다. 시각적 요소의 활용과 명료하면서도 단순한 표현양식이 극단의 핵심 요소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게임, 신체극, 음악성, 앙상블 작업에 대하여 탐구한다. NIE의 대표작에서 이 요소들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알아본다. -강사: Kjell Moberg는 13년 동안 NIE의 공동대표. 현재, 노르웨이 오스트폴드 공연예술센터 예술감독. 노르웨이 및 해외에서 다수 작품 연출. 이번 총회 참가작 <기억의 박물관>을 연출했다.
배우, 무용수, 음악인, 연극지도자뿐 아니라 연극, 음악 및 춤에 관심 있는 아마추어 대상. 연기훈련 집중 워크숍으로서 신체, 움직임, 소리, 리듬, 음악을 통해 배우의 ‘organicity’를 자극하고, 이 표현 요소들을 하나의 연기 흐름으로 통합하는데 집중한다.
▲세부 프로그램 ▪신체 작업: 아크로바틱, 무술, 현대무용 요소 등 집중적 신체 훈련. 상대방과 공간 작업을 위해 서로를 어떻게 지지하고 인식하는지, 또한 자신의 신체를 어떻게 인지하고 그룹 내에서 어떻게 작업하는지 배운다. 어떻게 집중하고 즉흥적으로 움직이는지, 또한 고대 도상법과 현대 문화의 신화들에서 영감을 얻는 안무법을 리듬과 음악을 통합하여 배운다. ▪소리 작업: 자연스러운 발성 능력을 개발하고, 발성 테크닉을 가르친다. 기본적인 발성과 호흡법을 배우고 연습한다. 울림통을 자극하고, 음색과 발성기교 등 Chorea극단이 개발한 전통적인 다운율을 배운다. ▪리듬 작업: 신체 전체의 음악성을 자극한다. 움직이는 그룹 전체의 리듬과 진동이 어떻게 통일감 있게 도달하는지 연습한다. 노래를 부르면서 춤동작을 바탕으로 한 복잡한 리듬을 훈련한다.
<베이비드라마 메소드 워크숍> 이탈리아 볼로냐의 라 바라카 극단과 독일 헬리오스 극단의 전문가들이 진행한다. 또한, 연극과 오브제, 연극과 음악, 음악과 무용, 시각적 실험에 관하여 각 주제별 전문가들이 진행한다. -주요 강사: Roberto Frabetti, Barbara Kolling, Karel Van Ransbeeck, Janos Novak, Charlotte Fallon. 특히, R. Frabetti는 라 바라카의 창설자로서 베이비드라마의 선구자. 30년 동안 영아부터 3세까지를 대상으로 작업해왔다. 40편 이상의 작품을 연출한 B. Kolling은 인형극전문가, 작곡가, 무용수, 안무가, 연기자들과의 장르를 넘나드는 협업으로 정평.
<뉴미디어 워크숍> 이탈리아 극단 Associazione Culturale Teatro di Piazza o d'Occasione 이 진행한다. 새로운 테크놀로지, 인터랙티브 깔개, 프로젝션 등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정평. 멀티미디어 도구를 활용한 연극적 내레이션 기법을 보여준다.
<교사 및 교육자를 위한 워크숍> 3단계 프로젝트로서 "아이디어-창조-팀"의 단계를 거친다. 예술적 재능을 지닌 어린이들과 작업하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실질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연출가의 자문을 얻어가면서 실제로 작품을 만들어 축제에서 공연한다. 개별작업과 팀작업 모두 가능하다. 이 프로젝트는 2014년 4월에 시작되어 1015년 10월 종료된다. 1단계(2014년 4월, 5월)에서 55시간 동안 교육법 훈련, 2단계(2014년 9월~2015년6월)에서 예술 그룹이나 학교 그룹 차원으로 작업하되 아시테지 전문가의 모니터를 받는다. 3단계(2015년 9월~2015년11월)에서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그룹이나 학교 간 협력과 교류를 거쳐, 3개의 최우수 작품이 선정되고 Korczak Festival에서 공연된다. 단, 참여자의 숙식, 체재, 여비는 자비 부담. 강사 Michalina Butkiewicz 는 저명한 연극교육자로서 폴란드 국어교사협회 이사장이며, 교육 프로젝트인 <교사들을 위한 폴란드 연극>의 저자.
<무용 및 드라마 워크숍> 연극 연출가 겸 안무가인 Boris Caksiran이 진행할 이 워크숍에서는 중급 정도의 테크닉을 지도한 후, 컨셉트 개발 및 스타일과 전반적인 연기/춤 컨셉트 규정을 위한 즉흥과정을 거친다. 다음 단계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드라마투르기 및 스토리텔링 활용법 개발과 무대 위에서 관객과의 소통법을 위한 심리적 구조를 구축하는 기본적인 연극적 테크닉을 완성하는 법을 지도한다. 어린이 심리에 대한 진지한 의사를 표명하고, 장애나 종교 및 사회적 현상에 대한 차이점을 소개하는 공연을 위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명확한 컨셉트를 구축하는 것이 이 워크숍의 최종 목표이다. <오즈의 마법사>에 등장하는 악마의 변신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오디오 설명 워크숍 "눈 대신 단어"> 맹인, 시각장애인, 정상인을 망라한 3일 간의 통합 워크숍. 장애인이 예술을 접할 때 겪는 장벽에 대한 인식 등 시각장애의 문제점을 어린이에게 소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오디오 설명을 통한 영화, 연극, 미술품 감상법을 배운다. 또한, 관찰력의 향상과 세상에 대한 명료하면서도 풍부한 설명법을 훈련한다. 시각장애인의 관점에서 예술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영화, 연극, 예술 창작의 명확한 지점을 강조할 수 있다. -강사 Robert Wieckowski는 시각장애인으로 폴란드 문학 및 유태 문화와 폴란드 내 유태 문화 수용 전문가. <오디오 설명 창작법> 공동저자. 다수의 영화, 연극, 미술전시회의 오디오 설명대본 자문. 오디오 설명법 훈련 및 문화기관 내 장애인 후원.
<대영제국 작위 수여 여배우 Josette Bushell-Mingo 워크숍> 아프리카 계 영국 연극배우로서 현재 스웨덴에서 활동 중인 J. Bushell-Mingo는 2000년 <라이언 킹> 런던 공연에서 ‘라피키’ 역으로 올리비에 상 최우수여배우 노미네이트됐다. 2006년 대영제국 4등 훈위 수여. 현재, 스웨덴 국립 순회극장인 "Tyst Teater" 극단 예술감독이며, 스웨덴어 수화로 공연된 <오디세이>는 스칸디나비아 국가에서 호평받았다.
<"사자야, 나를 봐!" 워크숍> 우리 모두는 나는 누구인가, 또 타인들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수많은 편견과 가정 속에 살고 있다. 연극에서 역할연기를 하는 것은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우리가 독립적 능력을 경험하는 매우 중요한 방식이다. <햄릿>의 장면을 다양한 형태로 연기해본다. 강사 Giesela Honer.
<"달라져 보기" 워크숍> ‘Hora극단’가 진행하는 인지장애인과의 접촉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이다. 이 워크숍은 우리 자신의 한계, 장벽, 장애를 발견하게 해준다.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서로의 관점을 교류하는 법을 지도한다. 장애인과의 만남과 놀이를 통해 그들의 창의성을 발견하게 된다. "정상인 역시 일종의 다름"이라는 사실을 경험하게 된다. 강사는 스위스 Hora 극단의 Ura Beeler.
■추가 프로그램 특별쇼 전문가 뿐아니라 아마추어 예술가들의 공연도 포함되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서 심사위원의 평가 없이 아동청소년, 장애인, 죄수, 세대간 프로젝트 차원의 공연들이다. 공식경쟁작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독특한 연극적 및 유사연극적 공연들을 소개한다. 아마추어 극단과 전문 연극인들의 혁신적인 프로젝트들이 포함되는데, KORCZAK 축제의 초창기부터 의미있게 다뤄졌던 장애인 및 노숙자나 억류자 등 사회적으로 배타시 당할 위험이 있는 집단들의 작품들이다. 총회와 연계된 이번 축제에서는 공연들이 워크숍, 마스터클래스 등과 긴밀하게 연관됨으로써 아이디어나 작업 단계 중인 방법론이 실질적인 과정을 통해 제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총 9편이 소개되는데, 작품별 세부사항은 아시테지 세계본부 홈페이지 확인 www.assitej-international.org (영문: 상세한 문의사항은 사무국으로 연락바람).
■호텔: 2월27일까지 예약해야 할인 혜택 가능.
<추천 호텔>
- Novotel Hotel: 총회 및 축제센터에서 100 미터 소재.
- HIT Hotel: Powszechny Theatre에서 1 킬로미터 소재.
▸Reservation Form (pdf)
■식사 총회 기간 중인 5월 24일~27일 대표단 점심 무료제공 총회장인 ‘문화과학궁’ 내 및 인근 식당 다수.
■패키지 1) 패키지 1(730,00 PLN/ 약25만5천원): 공연 3편+워크숍 1개+세미나 및 강연+총회기간 중인 24일~27일 점심
2) 패키지 2(860,00 PLN/ 약 30만원): 공연6편 + 워크숍 2개+세미나 및 강연+총회기간 중인 24일~27일 점심
3) 패키지 3(1070,00PLN/ 약37만3천원): 공연 9편+워크숍 3개+세미나 및 강연+총회기간 중인 24일~27일 점심
패키지 및 추가 등록은 온라인으로 가능. 추가등록은 3월3일부터 시작. 호텔예약은 각 호텔 웹사이트로 직접. 제한된 수량이므로 선착순 접수. 등록마감은 3월31일. 2월27일까지 호텔 할인가. 아시테지 세계본부 홈페이지 참고 www.assitej-international.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