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파일 : |
<공연의 영상화 지원사업에 관한 유형 조사> 결과 조사 결과 2020년 9월 3일(목) 부터 9월 7일(월)까지(5일간), '공연의 영상화 지원사업에 관한 유형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결과 안내드립니다.
○ 조사개요 - 조사 일자 : 2020.09.03(목)~09.07(월) - 조사 대상 :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한국인형극협회, 서울시 공연회생업 프로젝트 참여 단체 - 조사 방법 : 온라인 접수 (구글폼 활용)
○ 조사결과 - 접수 단체(개인) 건 수 : 총 41건 응답
※ [별도첨부] <공연의 영상화 지원사업에 관한 유형 조사> 결과 세부내용
'<공연의 영상화 사업>관련 2차 온라인 토론회 접수' 바로가기 http://forms.gle/BJUFTvMpqBnc6XW76
<공연의 영상화 지원사업에 관한 유형 조사> 온라인 토론회 결과 1. 토론회 개요 - 일 시 : 2020.09.09 (수) 10:00~12:00(예정) - 장 소 : ZOOM을 이용한 온라인 화상 회의 - 참 석 자 : 16명 김병호(극단 즐거운 사람들), 김성수(인형극단 친구들), 김형아(이야기꾼의 책공연), 나숙경((사)하늘에), 배은욱(동화가 꽃피는 나무), 배재현(극단 조이아이), 서상현(공연창작집단 사람), 서해자(인형극단누렁소), 손혜정(극단 마실), 송인현((주)극단 민들레), 이정진(국악연구소 현), 임홍석(교육극단 파랑새), 전영준(극단21), 정가람(문화예술협동조합 아이야) 방지영(아시테지), 최서희(아시테지)
2. 주요 내용 ■ 계약 시 유의 사항 ○ 기관과의 계약(계약서 작성 이슈) ○ 스태프·출연 계약(참여한 스태프 및 배우, 제작팀 과의 계약 이슈)
■ 영상제작 시 고려사항 ○ 제작에 앞서 ① 정확한 방향성과 의도를 가지고 접근 ② 영상을 제작할 때 영상의 이용기간, 영상 퀄러티를 결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음 ○ 제작과정에 대해 ① 연출은 공연에 맞는 영상 연출(기술)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촬영을 시작해야 함 ② 공연을 효과적인 영상공연의 런타임을 찾아야 함 ○ 기타 사항 ① 영상, 촬영 감독 및 스태프와 편집자의 섭외가 어려운 상황으로 협회 차원의 인력 Pool을 마련 및 지원 필요 ② 영상 촬영에 대한 시도와 실패를 통해 언어를 찾아가는 도전과 함께 고민하고 찾아가는 시간 필요
■ 송출금액 산출 고려 사항 ○ 인식 개선 필요 ① 영상 송출은 기회비용이 줄어듦에 따라 영상은 공연보다 높아야 한다. ② 실시간 송출 시 온라인상의 반응 등, 다양한 부분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짐. ③ 영상은 공연료+영상 제작비가 포함된 가격이다. ○ 송출 비용 산정 사례 ① 각 기관에 맞는 재 촬영(편집)을 통해 맞춤형 영상 제작 ② 기존 제작된 영상송출, 공연료의 50% 측정 ③ 단체 내 공연료+송출료 가이드 사례
■ 저작권에 관한 내용 ○ 영상을 제작한 곳이 영상 저작권을 가지고 있음 ○ 영상제작 시 저작권에 대한 점검 필요 ① 기존 레파토리 작품의 저작권 상세 점검이 필요 ② 소설, 동화 등 1차 저작물의 저작권이 공연화 될 때와 영상화 될 때 조건이 다를 수 있음 ○ 저작권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합당한 근거를 가지고 제시해서 설득시키는 것이 중요
※ [별도첨부] <공연의 영상화 지원사업에 관한 유형 조사> 온라인 토론회 결과 세부내용
|
||